Business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구매 방법-Family VS Personal 비교 및 계산까지 완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사려니 파는 곳도 너무 많고, 가격도 다 다르고, 심지어 프로그램도 다 다르다. 무엇이 정답인지 몰라 엑셀을 들고 소수점까지 비교 분석해봤다.

위험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불법 다운로드

컴퓨터를 새로 사거나 대학교를 졸업하게 될 때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설치가 필수다. 문제는 학교나 회사에서는 프로그램이 무료로 제공되는 데 반해 개인의 경우 알아서 설치해야 된다는 점이다. 이때 우리는 불법 다운로드의 유혹을 강하게 받는다. 어둠의 경로로 찾아서 설치해도 기쁨은 잠시, 업데이트도 안 되고 프로그램의 보안 및 안정성도 확보할 수 없다. 결국은 돌고 돌아 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구매하게 되어있다.

2021년 현재 합법적이고 가장 대중적인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구매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 첫 번째 방법: 오픈마켓에서 CD키 구매
  • 두 번째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공식 홈페이지 구매

검색을 해보면 오픈마켓에서 판매 중인 CD키를 무수히 많이 접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업체가 ‘정품 인증’을 강조한다. 그만큼 구매에 리스크가 많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흔한 사례로는 인증이 풀려버린다든가 문제 발생 시 AS가 없다든가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점 등이 있다.

게다가 무려 11년 전에 출시한 2010버전도 판매 중이며, 2016년, 2019년 버전 등 올드 버전이 유통 중이다. 가격이 싼 것 같지만 안정성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구매하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구매하는 이유

 

하나. 안전하다

일단 무엇보다 안전하다. 오픈마켓처럼 갑자기 인증이 풀려버린다든가 문제 시 AS를 지원하지 않는 이슈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가 100% 제품을 보장하기 때문에 마음 놓고 구매하면 된다. 마치 해외 여행사에서 싸구려 비행기 티켓을 사느니 항공사에서 직접 사는 것이 마음이 편한 것과 같다.

둘. 압도적인 OneDrive

2021년 현재 공식 홈페이지 내에서 3가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 마이크로소프트 365 Family
  • 마이크로소프트 365 Personal
  • Office Home and Student 2021

그런데 셋 다 비교가 어려울 정도로 가격도 다른데다가 특징이 다 다르다. 도대체 어떤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어려울 정도다. 

기본적으로 Family와 Personal은 아래와 같은 기능이 지원된다.

  •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Word, Excel, PowerPoint, OneNote, Outlook
  • 운영체제 : 윈도우, Mac, iOS, andorid 
  • 이메일 보안 및 고객서비스 상시 지원
  • OneDrive 제공 6TB(Family), 1TB(Personal)

안전하고 확실하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짚고 넘어가야 될 점이 있는데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만 OneDrive가 지원된다는 점이다. 그런데 OneDrive용량이 경쟁사 대비 압도적이다.

구글의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MYBOX도 무료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공된다. 하지만 기본 최소 1TB가 제공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비해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적다. 

또한 유료로 이용한다면 구글 드라이브는 2TB를 월 11,900원에 네이버 MYBOX는 2TB 월 11,000원에 이용가능하다. 반면에 공홈에서 구매시 OneDrive가 1TB또는 6TB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다.

주변에 OneDrive를 애용하는 친구가 있다. 본인은 공유를 위해 구글 닥스를 쓸 때도 자주 있는데 이 친구는 무조건  Word  Excel PowerPoint를 무조건 OneDrive에 업로드하고 작업을 한다. 중간중간 ctrl+s키를 누르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저장이 되는 데다가,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면 마치 구글 닥스, 구글 시트처럼 실시간으로 협업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긴하다.

 

셋. 나누면 더 싸다.

Family를 구매하면 2~6명까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이럴 때 같이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비용을 나눠 내면 훨씬 더 저렴한 금액으로 사용할 수 있다. 2명이 공유 시 Personal 대비 약 33.1% 저렴하며 최대 6명이 사용하면 Personal 대비 약 77.7%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 6명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긴 하나 6명을 꽉 채우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그래서 계산해봤다. 몇명이 가장 좋은 것인가? 1인당 가격 할인폭이 3인 이후부터 평탄하게 간다.  3명 이상일 시 사람들 모집하는 것도 관리하는 것도 일이 된다. 그러므로 실질적으로 2~3명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 – 2명을 모아오는 것이 좋다.

확실하고 안전하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혼자 이용하고 싶다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Personal을 구매하면 된다.

진짜 혼자 쓰는데 연 단위 결제가 싫다?

그냥 무조건  Office Home & Student 2021 179,000원으로 한번에 떨어버린다. 

만약 같이 쓸 사람이 2명 이상일 경우 무조건 Family로 사용한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기울기가 2인 3인일 때 꺾이고 4~6인일 때 직선처럼 유지된다. 이는 사람이 늘어나도 가격적 메리트는 별로 없다는 뜻이고, 사람이 많아지면 관리할 사람도 많아지니 그만큼 귀찮은 일도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니 2~3인만 쓰자. 메인 클라우드는 OneDrive를 사용하고, 문서작업 시 OneDrive를 이용해 실시간 저장 및 협업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공식 홈페이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브랜던 인사이트 구독하기

사는데 도움이 되는 글을 발행합니다.

새로운 포스팅을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브랜던 인사이트는 스팸을 보내지 않습니다. 언제든지 구독 취소가 가능합니다.

    About Brandon

    사업개발, IT, 외국어에 관심 많으며 태국 1위 Chulalongkorn Univ. 경영학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다개국어(영/태/중/일)을 구사하며 효율성을 추구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조건/동일 표시 조건으로 공유를 허가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