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2024년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블로거 1세대’의 솔직한 의견


블로그로 돈 벌겠다는 사람들 주목

2024년 초 성공 팔이의 숨겨진 진실이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했다. 그들은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로 집에서 글만 썼는데 월 1000을 벌었다고 주장한다. 이들의 타깃은 사회적 경험이 부족하고 돈이 궁한 20대, 사회적 약자들로 이들에게 집에서도 돈을 벌 수 있다는 성공의 환상을 심어주고 고액 강의를 판매한다.

본인은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으로 티스토리를 지나 자체 블로그까지 지나온 블로그 1세대로 성공팔이들이 활개 치는 지금의 현실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없다. 성공팔이들이 주장하는 블로그로 돈 버는 현실은 현재 진행형이 아닌 과거형이기 때문이다.

 

블로거 1세대가 알려주는 2024 블로그 수익화 현실

2024년 상반기 현지 블로그라는 매체 자체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쇠퇴하고 있다. 블로그 수요 자체가 감소하고 있으며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도 지속해서 감소하며 수익성마저 떨어지고 있다.

블로그 1세대의 시각으로 봤을 때 블로그로 돈 벌기는 사실상 끝났다고 보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엔데믹이 불러온 트래픽 폭락

코로나 19시기 ‘언택트 또는 비대면’이라는 키워드 광범위하게 쓰였다. 사회 패러다임이 온라인으로 돌아가던 시기였다. 다들 집에서 온라인으로 모든 것을 처리하던 시기다. 심지어 음식까지 배달로 먹던 시대다.

생활의 모든 요소가 온라인 중심으로 돌아가던 시대였고 당연히 트래픽이 역대 최대를 찍던 시절이다. 비대면적 요소가 강화되면서 IT회사 주가가 폭등하고, 개발자 몸값이 치솟던 시대다.

그러나 코로나19 종식과 함께 집에만 있던 사람들이 바깥으로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역으로 IT회사 주가가 떨어지고, 개발자들이 정리해고되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옮겨가니 웹상 트래픽이 줄어들었고,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도 당연히 줄었다.제 2의 판데믹이 오지 않는 이상 트래픽이 폭증할 일은 없다.

트래픽이 감소하면 당연하게 수입도 감소한다.

참고자료
‘엔데믹 여파’ 넷플릭스 이용자 수 1년 전보다 30% 감소

‘글로벌 IT업계 덮친 ‘감원 칼바람’…올해만 24만명 직장 잃어

 

2. AI가 몰고 온 검색엔진 대혁명

2023년 Chat GPT라는 AI 기술이 세상을 뒤집었다. 질문만 하면 AI가 문장을 분석해 스스로 대답을 하기 시작했다.

신기술이 등장하자 블로거들이 재빠르게 반응했다. AI가 답변한 내용을 그대로 복사 붙여 넣기 해 블로그 콘텐츠를 발행하기 시작했다. 콘텐츠 만드느라 머리 싸맬 필요도 없고, 별다른 지식과 경험 없어도 그럴싸한 콘텐츠를 미친 듯이 뽑아낼 수 있었다.

검색엔진은 웹사이트를 수집해 검색 결과를 생성한다. 검색엔진이 정보를 수집하고 검색 결과를 생성하는 것도 비용이 든다. 그런데 검색엔진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자동 생성 콘텐츠로 도배된 블로그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구글과 네이버는 최고의 천재들만 있는 IT 회사다. AI 콘텐츠는 AI 기술로 걸러내기 시작했다. 게다가 검색엔진에 AI 기술을 접목해 검색엔진의 정확도를 높였다. 예전에는 단순 키워드로 검색 결과를 생성하던 검색엔진이 이제 검색어를 문장 단위로 분석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해 유달리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다.

아래는 브랜던 인사이트의 인기 게시물 중 하나다.

태국 생활에 대한 단점을 열거한 글로 구글에 AI가 탑재되기 전 까지는 ‘태국 이민’ 키워드에서 항상 1~2등을 유지했다. 그러나 지금 현재 ‘태국 이민’으로 검색하면 1페이지에 겨우 등장한다.

무엇이 문제인가? AI가 타이틀과 내용을 이해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정확히 ‘태국 이민’에 대한 글이 아니다. 내용을 살펴 보면 ‘태국 생활의 단점’을 다룬다. AI는 이를 간파하고 해당 콘텐츠가 ‘태국 이민’과는 거리가 있다고 판단해 ‘태국 이민’ 키워드에서 검색순위를 내려버린 것이다.

AI가 더욱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록 내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은 더 줄어들고 수입도 또 줄어든다.

 

3. 광고만 가득한 웹사이트 홍수

성공 팔이들이 AI 콘텐츠를 이용한 웹사이트 제작 방법을 퍼뜨렸고 쓰레기 웹사이트가 대량으로 쏟아져 나왔다.

AI는 무수히 많은 정보를 분석해 평균값을 알려준다. 그러므로 AI가 만든 콘텐츠는 전혀 unique 하지 않으며 널리고 널린 정보다. 또한 AI를 활용해 콘텐츠 짜깁기, 베끼기, 카피하며 생성한 저질 콘텐츠에 구글 애드센스 및 제휴 링크를 덕지덕지 붙인 사이트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왔다.

검색 결과마다 광고가 덕지덕지 붙은 저질 콘텐츠가 쏟아지니 사용자 입장에서 검색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실제로 AI 기술을 바탕으로 저질 웹사이트가 급증했으나 광고주가 기대하는 전환이나 브랜드 제고 같은 의미있는 결과는 없다고 본다.저질 컨텐츠는 이탈을 부르고 몰입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AI가 생성한 컨텐츠는 놀랍게도 내가 원하는 정보를 요약해서 전달하고, 광고마저 없다!

광고 덕지덕지 붙은 컨텐츠 VS 광고 없이 요점만 정리된 컨텐츠, 과연 누가 이길까?

결론적으로 광고주가 돈을 못 벌면 광고를 게재하는 퍼블리셔도 돈을 못 버는게 당연한 결과다.

참고 자료

AI vs AI…광고산업에서 벌어진 ‘회피 기술 전쟁’

 

수요는 떨어지고 공급은 넘치는 현실

위와 같은 이유로 블로그에 대한 수요는 점점 떨어지고 있는데 공급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결국 블로그의 가치는 지속해서 하락할 수밖에 없다. 본인은 블로그 최고 전성기를 2016~2018년으로 본다. 당시에는 블로그 콘텐츠 발행에 대한 확실한 진입장벽이 있었기 때문에 신규 유입도 적었고, 유튜브도 막 성장하던 시대였기 때문에 텍스트로 된 정보에 대한 수요가 존재했다.

그러나 2024년 현재 AI가 모든 정보의 평균값을 알려주는 시대가 도래했으며 유튜브마저 성숙기로 넘어가면서 영상으로 된 정보의 수준마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나 성공 팔이들이 등장했다는 것 자체가 수익성 악화의 징표이다. 어떤 바보가 돈 되는 방법을 남들한테 알려주는가?

블로그 1세대가 봤을 때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는 상황은 현재 자신만의 상품과 서비스를 자신의 블로그로 홍보할 수 있게 때로 본다. 블로그에 있는 광고 수입이 아닌 자신의 블로그로 트래픽을 모아 자체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한다. 이를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한다.

자체 비즈니스에 대한 콘텐츠를 발행해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이를 판매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성공 팔이들이 누구보다 잘 이용하고 있다. 성공 팔이들이 돈 버는 방법은 광고 수입이 아닌 강의 수입이다.

이렇게 악재만 가득한 상황에서 블로그 수익화를 통한 월 1,000을 바라보며 블로그를 개설하는 사람들은 막차 중 막차를 탄 상황이고, 여기에 시간과 비용을 허공에 날리는 상황이다.

이 글을 보고 진지하게 상황을 인식하였으면 한다.


연관 추천 게시물

대부분의 블로그가 망하는 이유는 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돈 버는 방법은 딱 두 가지다

글 잘쓰는 것도 방법이다

워드프레스 강의에 쓸 돈을 더 의미있는 곳에 쓰자

브랜던 인사이트 구독하기

사는데 도움이 되는 글을 발행합니다.

새로운 포스팅을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

    브랜던 인사이트는 스팸을 보내지 않습니다. 언제든지 구독 취소가 가능합니다.

    About Brandon

    사업개발, IT, 외국어에 관심 많으며 태국 1위 Chulalongkorn Univ. 경영학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다개국어(영/태/중/일)을 구사하며 효율성을 추구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조건/동일 표시 조건으로 공유를 허가합니다.

    1 thought on “2024년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블로거 1세대’의 솔직한 의견”

    1. 저도 최근 같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참 어렵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